AI

[KDT-패스트캠퍼스] AI 부트캠프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양성 과정 3기 수료 후기

Bingli 2022. 11. 15. 21:25

2022년 5월 30일에 시작된 K-Digital Training AI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 과정 3기 교육이 총 24주간(약 5개월)에 걸쳐서 2022년 11월 11일에 드디어 끝이 났습니다!!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수료식

 

제가 이 교육과정을 시작하기 전, 패캠 후기를 찾아봤을 때 많은 분들의 후기를 보고 이 과정에 용기있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패스트캠퍼스 KDT에 관심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짧게나마 지난 5개월의 과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후기 목차

1) 참여하게 된 계기

2) 프로젝트 진행 과정

3) 5개월과정 회고

4) 마무리(추?비추?)


1) 참여하게 된 계기

저는 세계사와 철학을 사랑하는 문과생이며 교육전공을 졸업하였습니다. 학교를 졸업한 뒤 교육대학원을 진학하려고 했으나 약간의 휴식을 취하고 싶어서 대학원 진학을 바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쉬는 도중에 저는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생겼고 약 1년간 다음과 같은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참여하기 전 공부한 내용>

  • HTML,CSS,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Bootstrap
  • Treehouse에서 자바스크립트 공부 (6개월)
  • 구름EDU에서 디지털 기초 역량 훈련과정으로 파이썬 [초급] 과정 수료
  • Postech에서 컴퓨터공학 입문, Python 프로그래밍, 빅데이터분석과 R프로그래밍 강좌 수료
  • ADsP, SQLD,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증 공부

 

위의 내용들은 모두 온라인/독학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제가 어느 수준인지 얼만큼 할 수 있는지 모르겠더라구요.. 제대로 배우고 싶다는 생각으로 KDT과정에 참여하기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양성 과정 HRD net

 

 

왜 패스트캠퍼스를 선택했나요?

패스트캠퍼스는 KDT 참여 전부터 독학하면서 제게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탄탄한 커리큘럼이 마음에 들었어요. 그리고 강의시간이 총 100시간 넘는 강좌가 많은데 수업 진행 과정이나 강의 자료를 보고 잘 따라가면 충분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겠더라구요. 완전 알차요!

KDT 전부터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었기 때문에 패스트캠퍼스를 선택하게 된 것 같습니다!

 

 

패스트캠퍼스 강의 목록

2) 프로젝트 진행과정

프로젝트는 총 4번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 웹 크롤링 프로젝트
  • EDA 프로젝트
  • 모델링 프로젝트
  • 파이널 프로젝트

 

확실히 이론으로 배울 때보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실력이 정말 많이 늘어가는 것 같습니다! 4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잠도 못자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는데 끝나고 보니 너무 뿌듯하네요. 특히 파이널 프로젝트는 개인프로젝트로 진행했는데 강사님과 멘토님 덕분에 잘 끝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 강사님이 진짜 열심히 잘했다고 말씀하시고 실력도 많이 늘었다고 칭찬해주셔서 너무 감동이었어요.

 

01234567891011121314
파이널 프로젝트 발표 자료

3) 5개월 과정의 회고

데이터사이언티스트 과정을 수강하다보면 랜덤 조별 회고라는 것을 합니다. 이는 랜덤으로 조원분들을 만나서 배웠던 것을 나누는 시간이에요. 랜덤 조별 회고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어요ㅎㅎ (매일 하고 싶었어요)

수료식 하는 날, 마지막으로 조별 회고를 했는데 뭔가 찡하기도 하면서 이대로 끝내기 아쉽다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마지막에 나눴던 회고 중에 기억남는 질문 몇가지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6개월 전 자신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첫 시작하는 날, 잘 따라갈 수 있을까 걱정이 된다고 일기를 쓴 기억이 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만큼의 백배, 천배 열심히 노력하면 충분히 과정을 끝낼 수 있고 많은 것을, 진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 과정을 통해 학습한 것을 잊지 않기 위해 세운 계획이 있나요?

캐글이나 데이콘 대회 참여를 하면서 지금까지 배웠던 것을 잊지 않도록 할거고, 수료 후 제공해주는 패스트캠퍼스의 강의를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예정입니다. (파이널 프로젝트로 NLP를 진행했기 때문에 CV 공부를 해 볼 생각입니다!)

 

  • 과정을 진행하면서 발견한 자신의 의외의 모습은 무엇인가요?

내가 잠을 자지 않고 몰두 할 수 있는게 있다는 것! 고등학교 때보다 더 잠을 줄이면서 열심히 했습니다.

 

  • 과정을 진행하며 가장 좋았던 점 세 가지가 무엇인가요?

 1. 강사님, 매니저님, 멘토님 진짜 최고에요!!! - 제가 많이 부족해서 질문 드릴 때마다 답답했을 것 같은데 다들 인내심이 깊어서 이해될 때까지 대답해주십니다! (이해됐는지 역질문 많이 하세요..;;)

2. 동기분들 너무 잘 만났어요!! - 다들 열정적이고 서로 응원도 하고 선의의 경쟁도 하면서 잘 끝냈어요! 

3. 짧은 기간이지만 알찬 커리큘럼 - 5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될까 싶은데 커리큘럼 잘 따라가면 이게 되네?라는 말이 나오게 됩니다.


4) 마무리 (추?비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완전 추천이에요!! 패스트캠퍼스 후기 찾아보면 비추라고 많이 하시던데 마음이 아프네요. 저희 과정 매니저님이 진짜 많이 배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셨어요. 특히 기억이 남는 점이 한 강의 끝날 때마다 피드백 받으면서 안 좋았던 점은 고칠려고 했어요. 패스트캠퍼스 짱이에요ㅎㅎ

그리고 진도가 너무 빨리 나가서 따라가기 힘들다고 하시는데 맞아요.. 진도 엄청 빨라요.. 머신러닝때는 정말 따라가기 힘들었어요..ㅠㅜ 하지만 저는 짧은 시간안에 SQL, 데이터분석, 머신러닝,  딥러닝까지 배울 수 있다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복습과 예습을 철저히 한다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수료했다면 누구든지 가능)

 

 

012
제가 온라인 수업 들으면서 정리한 수업 자료입니다! 완전 알차요.

 

 

마지막으로 제가 과정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강사님, 매니저님, 멘토님 그리고 동기님들 너무 감사하다는 말 꼭 드리고 싶어요!! 과정 끝난지 4일차인데 다들 너무 보고 싶네요ㅠㅜㅠ

 

패스트캠퍼스 AI 부트캠프에 관심있는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https://fastcampus.co.kr/b2g_kdigitaltraining_ai

 

메가바이트 스쿨 : 패스트캠퍼스 AI 부트캠프 | 패스트캠퍼스

취업률 86%가 증명하는 교육 과정 Megabyte School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커리어를 시작하세요.

fastcampus.co.kr

 

궁금한 점 있다면 댓글 달아주셔도 됩니다!!